고객센터

  • 공지사항
  • 자주묻는질문
IBK미소금융 상담
1600-3500
평일 - 09:00 ~ 17:00, 주말 및 공휴일 - 휴무
  1. HOME
  2. 고객센터
  3. 자주묻는 질문

자주묻는 질문

미소금융 신청자격이 되는지를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상단의 메뉴 ‘미소금융사업안내-지원대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전화(국번없이)1397'을 통해서도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용평점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개인신용평점은 각 신용정보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조회(무료)하시거나, 본인이 가까운 미소금융재단을 직접 방문하여 조회를 의뢰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신용정보회사 인터넷 홈페이지 및 안내전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신용정보회사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수급권자 또는 차상위계층 이하이거나 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 무조건 대출받을 수 있나요?

미소금융대출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기초수급권자 또는 차상위계층 이하이거나 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다만, 대출자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기 위해 대출자격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우선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전산망에 연체나 부도, 금융질서 문란 등의 공공정보가 등록된 분은 대출을 받으실 수 없으며, 소유재산에 (가)압류,가등기,가처분,경매진행 등 법적절차가 진행중에 있으신 분, 기타 사회통념상 저소득·저신용층으로 보기 어렵거나 미소금융대출 취지에 부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분은 대출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자세한 자격요건은 상단의 메뉴 "미소금융사업안내-지원대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자격요건을 갖추셨더라도 최종적인 대출여부는 사업계획의 적정성, 대출자의 상환능력 등에 대한 심사과정을 거쳐 결정됩니다.

신용평점, 보유재산 등과 같은 기본자격을 갖추면 미소금융대출을 받을 수 있나요?
기본자격을 갖추신 분이라 하더라도 모두 대출을 받으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자격 확인 후 신청인은 사업계획의 적정성, 자금용도, 상환의지, 사업능력 등에 대한 심사 결과를 통해 최종 결정됩니다.
현재 금융기관에 대출이 있으면 미소금융대출을 받을 수 없나요?

기존 대출이 있다고 미소금융대출이 반드시 불가능 한 것은 아닙니다. 단, 기본자격요건 점검 시 재산대비 부채가 과다한 경우에는 미소금융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청일 현재 타 미소금융대출 및 금융기관 대출이 있는 경우 미소금융의 동일인 대출한도 및 대출과목별 한도에서 이를 차감하게 됩니다.

* 대출종류별 최고한도는 ‘미소금융사업안내 - 대출종류’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심사과정에서 도 기존 대출의 상환기간, 월별 상환금액을 고려하여 대출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담보나 보증인이 필요한가요?
미소금융 사업은 신용이 취약하여 제도권 금융기관을 이용하지 못하는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자활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담보 또는 보증인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대출상담부터 대출금을 받을 때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나요?
대출상담, 컨설팅, 대출신청서 접수, 심사, 대출금 지급까지는 약 2일~15일간이 소요됩니다. 구체적인 일정은 상담직원에게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이 없는 사람은 대출을 받을 수 없나요?
노점상 등과 같이 사업자등록이 필요 없거나 사업자등록을 할 수 없는 영세 자영업자의 경우, 5백만원 한도 내에서 비품, 반제품 및 재료 등 구입에 필요한 운영자금 또는 창업자금을 지원해 드립니다.
대출금은 어떤 방식으로 상환하나요?
대출약정 시 대출금을 지급받을 계좌와 원(리)금상환액이 출금될 계좌를 지정하셔야 하며, 매월 약정일에 지정하신 계좌에서 원(리)금이 자동 출금됩니다.
자영업자인 경우 업종에 제한은 없나요?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해 소관부처에서 공고하는“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 업종”을 창업 또는 운영하시는 분에 대해서는 창업·운영·시설개선자금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상담을 통해서 자격요건이 확인되면 컨설팅을 받아야 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창업자금, 자영업자 운영자금 및 시설개선자금을 신청하실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의 컨설팅 프로그램을 이수하셔야 하는데 상담창구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운영·시설개선자금 신청 건 중 신청액이 1,200만원 이하인 경우 컨설팅 절차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컨설팅 신청 시 신청인이 부담하여야 하는 비용은 없습니다.